휴마니타스(주) 개인정보 처리방침
휴마니타스(주)(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모든 웹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들은 개인정보 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회사가 운영하는 모든 웹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라 함은 디컴 등 회사가 개발 또는 위탁받아 제공하는 웹 및 모바일 앱 서비스를 말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개합니다.
1.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어플가입
-필수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디바이스정보(device token)
-선택 : 이메일
·소셜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이메일, 디바이스정보(device token), access token
임시가입
·필수 : 성명, 생년월일, 휴대표번호
2). 병원등록신청
·필수항목 : 병원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3). 1:1 문의하기
·필수항목 : 성명, 이메일
·선택항목 : 전화번호
4). 영상 업로드
·필수항목(웹) : 환자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영상 파일
·필수항목(PBS) : 환자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영상 파일, 환자ID, 성별
·선택항목 : 대리인 휴대폰번호, 촬영일자, 촬영부위, 촬영유형, 제증명파일
5). 제증명 업로드
·필수항목 : 환자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제증명파일
·선택항목 : 대리인 휴대폰번호
6). 요양병원 전용 업로드
·필수항목 : 환자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영상 파일
·선택항목 : 대리인 휴대폰번호, 촬영부위, 촬영유형, 제증명 파일
7). 응급실 발신전용
·필수항목 : KTAS(구분, 증상, 레벨), 성별
·선택항목 : 환자명, 환자생년월일, 수신자명, 수신자 휴대폰번호, 영상 파일, 제증명 파일, 수신자 이메일주소
8). 영상, 제증명 파일 이메일 전송(모바일)
·필수항목 : 이메일주소
9).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1) 디컴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영상, 제증명 파일 업로드 및 전송 서비스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컴 회원가입 및 관리
디컴 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이용기록은 기간만료시점에 개별 삭제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회사는 다음과 같이 서비스 제공 목적 달성된 시점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① 영상·제증명, 요양병원 업로드 : 180일(정보주체가 요청 시 1회에 한하여 360일까지 연장 가능)
② 응급실 업로드 : 15일
③ 이용내역 : 5년
④ 병원등록신청 : 병원등록 신청일로부터 6개월
⑤ 1:1 문의하기 : 문의일로부터 6개월
(3)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②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 제공받는 자 : 고객이 지정하는
제휴의료기관
- 제공목적 : 진료를 위한 의료영상 및 제증명 파일 전송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의료영상, 촬영일자, 촬영부위, 촬영유형, 제증명 파일
- 보유 및 이용기간
* 영상 및 제증명 파일 : 180일(정보주체가 요청 시 1회에 한하여 360일까지 연장 가능)
* 이용기록 : 5년
5.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알림톡 발송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루나소프트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통합 메시지 서비스(카카오 알림톡 발송)
- 위탁항목 : 이름, 휴대폰번호
- 위탁항목 보관기간 : 3개월
2. 본인확인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NICE평가정보㈜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본인 확인
(2)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 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영구 삭제합니다.
-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 매체에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 정보주체의 권리(열람,정정,삭제 등)와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로그인하고 귀하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언제든지 귀하가 제공한 정보를 검토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원정보 수정"을 통해 개인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2)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3-12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대한 사항
회사는 회원 개개인에게 개인화되고(personalized) 맞춤화된(customized)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조그마한 데이터 꾸러미로 회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들이 이용한 각 서비스와 방문 및 이용 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 접속 여부, 뉴스 편집, 이용자 규모 등을 파악하고 상품 및 유료 컨텐츠 구매 시 인증 정보 등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실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디컴(DICOM)” 등의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키 저장을 거부하는 방법은 MS Internet Explorer 기준으로 메뉴에서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 정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
(1) 인터넷 익스플로러
- Internet Explorer에서 도구 버튼을 선택한 다음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 개인 정보 탭을 선택하고 설정에서 고급을 선택한 다음 쿠키 차단을 선택합니다.
(2) Microsoft Edge
- Edg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를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좌측의 ‘쿠키 및 사이트 권한’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권장)'을 비활성화합니다.
(3) 크롬 브라우저
- Chrom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한 후, 설정 표시를 클릭합니다.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에서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를 클릭합니다.
- '모든 쿠키 차단' 옵션을 선택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 차단 장치 이용 및 침입 탐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감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신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갑작스러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 접근 제한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에 관한 기준을 수립하고 비밀번호의 생성 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 운영하며 기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 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교육 개인정보 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고 새로운 보안기술의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며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등 관리적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이용자가 사용하는 ID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이용자만이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적인 부주의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와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윈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www.kopic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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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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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일정한 처분을 하여야 할 법률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음)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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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8. ~ 2022.12.06.
적용
- 2022.12.06. ~ 2023.05.31.
적용
- 2023.05.31. ~ 2023.10.12.
적용
- 2023.10.12. ~ 2024.05.07.
적용